POSTECH Biotech Center
where new possibilities begin

중점연구분야

중점연구분야

Core technologies of PBC: Molecular Medicine,
Plant Biotechnology, and Nano Biotechnology

분자의약 분야

우리 몸에 중요한 단백질이나 유전자를 식별하여 의학을 발전시키는 연구
분자의학은 생명현상과 질병의 분자 및 세포 수준에서 새로운 발견을 통합하여 ‘난치병’ 예방, 진단 그리고 치료에 유용한 새로운 기술과 재료 개발에 전념하고 있다.현재 진행 중인 대표 프로젝트는 B/C형 간염, HIV/AIDS, 새로운 기능을 가진 면역 조절,새로운 개념의 당뇨병과 비만 컨트롤러와 알츠하이머 같은 뇌질환에 대한 면역치료백신을 개발하는 것을 포함한다. 특히,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근절하는데 사용되는 인간의 킬러T세포를 이용한 면역 치료기술은 차세대 기술로써 현존하는 화학요법을 보완하여 만성질환을 치료하는데 쓰여 질 수 있다. B형 간염 면역 치료 백신의 경우에 이 프로젝트는 임상시험의 초기 단계에 진입하여 선두 제약회사와 공동으로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 이러한 치료백신의 성공적인 상용화는 B형 만성간염을 앓고 있는 전 세계 약 3억 명 환자들의 고통을 완화해 줄 것이다.

식물바이오텍 분야

식물생명공학(Plant Biotechnology) 분야는 바이오 매스 생산 및 작물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기술을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우리의 연구는cytokinin, 옥신, brassinosteroid, 아브시 신산 및 살리실산과 같은 다양한 phytohormones의 신호 네트워크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는 또한 게놈 수준에서 다양한 병원체로부터의 공격에 대한 함양된 저항의 후생적(epigenetic) 법칙을 (예 : 프라이밍) 연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콩과 식물들이 질소를 고정하기 위하여 뿌리혹을 어떻게 생성하는 지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호의 단계적 전달에서 복잡한 상호 작용들을 본 연구실에서 구축한 interactome database (iNiD)에 기반을 두고 분석을 하여 신호전달체계의 네트워크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노바이오텍 분야

빠르고 정확한 질병 진단 기술 개발
나노바이오텍 분야의 연구 목적은 생물학적 현상을 심도있게 이해하고, 나노 과학 기술을 이용하여 생물학, 약학, 의료 진단 및 치료 연구에 필요한 도구를 만드는 것이다. 바이오-AFM 연구팀은 단일 생분자 거동을 분석하고, 펨토 몰 농도 수준 아래로 DNA, RNA, 단백질 바이오 마커를 검출하는데 열중해왔으며, 바이오 분석 기술팀은 생물 표본 분석을 위한 마이크로 칩과 바이오 센서 개발 및 단일 세포, 단분자의 분석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나노 바이오 촉매팀은 주로 새로운 합성 촉매를 개발하는데 관심을 갖고 이를 생리활성 물질의 합성에 적용하고자 한다.